상세 컨텐츠

본문 제목

23년 소방간부 행정법 문제 23번 해설

공부

by 임과장 2023. 2. 13. 16:39

본문

반응형

안녕하세요 

공부하는 임과장입니다. 

22번에 이어 23번 해설을 하여 포스팅하려고 합니다. 

 

23년 소방간부 행정법 문제 23번 해설 

 

23. 항고소송의 소송요건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?(다툼이 있는 경우 판례에 의함)

① 「병역법상 지방병무청장의 병역처분, 공기업준정부기관 회계사무규칙에 의한 한국전력공사의 부정당업자제재처분 및 구청장의 주택건설사업계획승인처분은 항고소송의 대상이 된다.

[O] - 병역법상 지방병무청장의 병역처분-처분성 인정O(대판201849130)

- 공기업준정부기관 회계사무규칙에 의한 한국전력공사의 부정당업자제재처분-처분성O(대판201318964) 부정한 판례도 있으므로 상대적 풀이 필요함.

- 구청장의 주택건설사업계획승인처분-처분성 인정O(대판200513315)

 

행정청의 상수원보호구역변경처분에 대해 그 상수원으로부터 급수를 받는 인근 지역주민은 해당처분에 대한 취소를 구할 법률상 이익이 인정된다.

[X] 상수원보호구역 설정의 근거가 되는 수도법 제5조 제1항 및 동 시행령 제7조 제1항이 보호하고자 하는 것은 상수원의 확보와 수질보전일 뿐이고, 그 상수원에서 급수를 받고 있는 지역주민들이 가지는 상수원의 오염을 막아 양질의 급수를 받을 이익은 직접적이고 구체적으로는 보호하고 있지 않음이 명백하여 위 지역주민들이 가지는 이익은 상수원의 확보와 수질보호라는 공공의 이익이 달성됨에 따라 반사적으로 얻게 되는 이익에 불과하므로 지역주민들에 불과한 원고들에게는 위 상수원보호구역변경처분의 취소를 구할 법률상의 이익이 없다.(대판9414544)

 

③ 「행정소송법12조의 법률상 이익은 직접적이고구체적개인적인 이익을 말하며 행정의 적법성보장을 위해 간접적이거나 사실적경제적 이익이라도 보호가치가 있는 경우에는 원고적격을 인정한다.

[X] 법률상 보호되는 이익이란 당해 행정처분의 근거 법률에 의하여 보호되는 직접적이고 구체적인 이익을 말하고 제3자가 당해 행정처분과 관련하여 간접적이거나 사실적·경제적인 이해관계를 가지는 데 불과한 경우는 여기에 포함되지 아니한다.(대판20014450)

 

거부처분의 처분성을 인정하기 위한 전제요건이되는 신청권의 존부는 구체적 사건에서 관계 법규의 해석에 의하여 구체적으로 결정되는 것이고 신청인이 그 신청에 따른 단순한 응답을 받을 권리를 넘어서 신청의 인용이라는 만족적 결과를 얻을 권리를 의미한다.

[X] 거부처분의 처분성을 인정하기 위한 전제요건이 되는 신청권의 존부는 구체적 사건에서 신청인이 누구인가를 고려하지 않고 관계 법규의 해석에 의하여 일반 국민에게 그러한 신청권을 인정하고 있는가를 살펴 추상적으로 결정되는 것이고, 신청인이 그 신청에 따른 단순한 응답을 받을 권리를 넘어서 신청의 인용이라는 만족적 결과를 얻을 권리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.(대판200720638)

 

주택법상 건축물의 입주예정자는 그 건축물에 대한 사용검사처분의 무효확인이나 취소를 통해 건축물의 하자 상태 등을 제거하거나 법률적 지위가 달라진다 할 것이므로 사용검사처분의 취소를 구할 법률상 이익이 인정된다.

[X] 사용검사처분은 건축물을 사용·수익할 수 있게 하는 데에 그치므로 건축물에 대하여 사용검사처분이 이루어졌다고 하더라도 그 사정만으로는 건축물에 있는 하자나 건축법 등 관계 법령에 위반되는 사실이 정당화되지는 않는다. 또한 건축물에 대한 사용검사처분이 취소된다고 하더라도 사용검사 이전의 상태로 돌아가 건축물을 사용할 수 없게 되는 것에 그칠 뿐 곧바로 건축물의 하자 상태 등이 제거되거나 보완되는 것도 아니다.그리고 입주자나 입주예정자들은 사용검사처분을 취소하지 않고서도 민사소송 등을 통하여 분양계약에 따른 법률관계 및 하자 등을 주장·증명함으로써 사업주체 등으로부터 하자 제거·보완 등에 관한 권리구제를 받을 수 있으므로, 사용검사처분의 취소 여부에 의하여 법률적인 지위가 달라진다고 할 수 없으며(중략) 따라서 이러한 사정들을 종합해 보면, 구 주택법상 입주자나 입주예정자는 사용검사처분의 취소를 구할 법률상 이익이 없다.(대판201130465)

 
1번 지문 한국전력공사 지문은 처분성을 인정하지 않은 판롁가 있긴 합니다. 
상대적으로 풀이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. 
이제 두문제 남았네요. 
오늘안에 최대한 완성할 수 있도록 해보겠습니다. 
도움이 되면 좋겠네요. 
실력이 미천하여 걱정이 되기도 합니다. 
찾아와주시는 분들 감사합니다. 

 

 
반응형

관련글 더보기